본문 바로가기

알뜰결혼정보

웨딩 플래너 ①-웨딩 플래너 꼭 해야 할까요?


웨딩 컨설팅 회사에서 웨딩플래너를 주제로 말할 때 답은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이 글의 결론 역시 '플래너를 통해 결혼 준비를 하면, 더 편하고 비용이 저렴하다'입니다. 
'그러면 왜? 플래너를 통한 결혼 준비가 더 저렴하고 편할까?'를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웨딩플래너란? 


웨딩플래너는 말 그대로 Wedding+Planner로 즉, 웨딩을 도와주는 사람을 뜻합니다. 보통 우리가 만나는 플래너는 웨딩컨설팅 회사에 소속되어 기본적으로 결혼식에 필요한 스드메(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을 전담해요. 신랑신부에게 어울리는 업체를 추천, 계약 및 예약, 전체적인 일정을 조율하고 확인합니다. 이외에도 웨딩홀, 예복, 예물, 한복, 본식스냅 등 소속된 회사의 제휴 업체를 추천해 주거나 예약을 도와줘요. 

 

사진 : 모니카블랑쉬 공식 인스타@monica_blanche

 


결혼 준비, 플래너를 통해서 꼭 해야 할까요? 


신랑신부가 직접 손품과 발품을 팔아가며 스스로 결혼을 준비할 수 있어요. 다만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 노력이 들어가는데  반해  스트레스도 쌓입니다. 결혼은 결혼식 준비만이 아닌, 신혼 가전, 웨딩홀 계약, 신혼집 입주, 가구, 상견례 등 신랑신부가 별도로 준비해야 할 것도 많아요.

 

'워크인으로 할 수 있지만 시간과 비용, 노력이 많이 필요해요.' 

특히 워크인은 전체적인 결혼 준비 일정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힘듭니다. 또한 유명한 업체를 제외하고는 후기, 구성 내용, 가격 및 추가금 등 업체 정보를 온라인에서 찾기가 힘들어요. 폐쇄적인 웨딩 업체 특성도 있지만, 대부분 웨딩 컨설팅 회사에만 정보를 공개하기 때문입니다. 워크인으로 한다면  품목을 정할 때마다 상담을 직접 받거나, 전화로 문의할 수 밖에 없어요. 여러 업체의 정보를 비교해 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스드메 패키지를 하고, 본식을  웨딩홀에서 진행한다면 플래너와 함께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플래너의 역할이 뭔가요? 


1. 결혼 준비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고, 업체 추천 및 예약, 일정을 조율해줘요.

플래너가 '업체 추천을 도와주거나, 일정을 조율하고 확인합니다.'라고 해도 결혼 준비를 하기 전이라면 크게 와닿지 않아요. 쉽게 말해, 결혼을 1년~6개월 정도 준비한다고 하면 어느 시기에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알려줍니다.

 

다이렉트결혼준비 카페에 많이 보이는 질문이 ‘준비 시작인데 뭐부터 할까요?’ ‘본식 00일 남았는데 뭘 해야 하나요?’ ‘스튜디오 촬영은 본식 몇 달 전에 하나요?’입니다. 이러한 결혼 준비의 전체적인 일정을 플래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랑신부 개개인의 본식 일정에 맞춰 플래너가 '00을 준비하세요'하고 연락을 해요.

 

신랑신부의 결혼 일정과 업체 스케줄을 서로 조율해 상담, 투어, 가봉 날짜, 스튜디오 촬영일, 메이크업샵 등 일정을 확인하고 예약을 합니다. 또한 결혼에 필요한 품목들, 몇 백개의 결혼 업체 중에서 추천과 선택을 도와줘요. 신랑신부님이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했다면, 그 취향을 파악해 플래너가 업체를 추천합니다. 신랑신부는 선택 및 결정만 하면 됩니다.

 

플래너는 정기적으로 업체 교육 및 정보, 계약한 신랑신부들의 만족도를 확인해요. 신랑신부의 계약이 곧 플래너의 실적임으로, 추천 업체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믿어도 됩니다. 특히 계약 당시 제휴 업체의 프로모션이나 할인 혜택을 플래너를 통해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어요. 

 

 

언아더데이 가봉스냅

 

2. 신랑신부 입장이 되어 업체에 의견을 전달해요. 

혹시 신랑신부가 업체와 문제가 발생할 경우, 플래너나 플래너가 속한 웨딩 컨설팅 회사가 신랑신부님 입장을 대변하기도 합니다. 개인보다는 제휴 회사와 플래너가 고객의 생각을 대신 전한다는 점에서 업체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일 수 밖에 없어요. 또한 요즘 대부분 비동행 웨딩 컨설팅 회사들은 앱과 카페 등의 플랫폼을 통해 업체 후기를 공유합니다. 후기가 업체 선택으로 이어지는 만큼 업체에서도 후기가 올라오는 웨딩 컨설팅 회사의 고객을 신경씁니다. 

 

 

본식스냅 사계절스튜디오 '노을'

 

 

3. 플래너로 계약할 때 스드메가 훨씬 저렴해요.

비용적으로 웨딩 컨설팅 회사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가격이 개인이 개별적으로 계약하는 금액보다 저렴해요. 웨딩 컨설팅 회사가 업체와 제휴를 맺고 가격을 조정해 신랑신부에게 제공합니다. 쉽게 컨설팅 회사가 도매가, 워크인이 소비자가라고 볼 수 있어요. 다이렉트결혼준비의 경우, 온라인으로 스드메 견적가를 알 수 있으니, 직접 비교해 보세요. (http://intra.directwed.co.kr/estimate/ofpage)

 

'플래너가 속한 웨딩 컨설팅 회사의 헤택도 제공해요'

 

신생 업체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즌에 뉴샘플이 나온 업체들도 한정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고요. 웨딩 컨설팅 회사가 주최가 되어 프로모션을 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모두 웨딩 컨설팅 회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웨딩 컨설팅 회사 자체에서 고객들에게 주는 다양한 혜택들 쿠폰, 캐시백, 포인트 등을 생각하면 워크인보다 합리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결혼준비를 예로들면, 스드메 중 2개를 계약하면, 추천인 포인트, 다이렉트결혼준비 카페 후기 작성 및 댓글, 블로그 포스팅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포인트는 현금처럼 이용할 수 있으며 스드메 결제 혹은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플래너 비용은 얼마인가요? 


다이렉트결혼준비의 경우, 신랑신부님이 지불하는 플래너 비용은 없습니다. 계약한 스드메 비용만 지불합니다. 보통 플래너는 웨딩 컨설팅 회사의 직원으로 소속되어 있어요. 웨딩 컨설팅 회사는 제휴 업체에서 계약을 하고, 그 수익으로 플래너에게 급여를 제공해요. 직접적으로 고객이 별도로 지불해야 하는 플래너 비용은 없어요.